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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네트를 통해 만들어지는 사이버 문화는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감각체험을 가져오는가? 디지털복제를 통해 이루어지는 네트의 문화는 어떤 아우라(aura)를 불러일으킬까? 네트를 통해 새로운 문화가 형성될 수 있는가?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몇 가지 실마리를 찾아보려 한다.
대중매체 또한 우리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자아에 상당한 영향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대중매체가 인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이론적 관점을 통해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아동에게 대중매체가 미치는 사회학습이론, 청소년의 일탈문화론 그리고
문화이며 육체아 성(性)의 문화였고 문화산업의 경쟁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컨대 현재의 대중문화는 문화산업과 초국가적 문화자본, 신세대와 구세대의 갈등, 청소년과 입시문제, 전통적 윤리관과 일탈적 가치관등 여러 대립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이 시대의 문제영역으로 등장한 것이다.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음란성 정기 간행물의 경우, 이들은 성관계를 흥미 위주로 묘사하거나 여체의 특정 부위가 강조된
영화, 비디오, TV, 전자오락, 컴퓨터, 각종 간행물 등이 있다. 만화잡지를 비롯하여 수십 종에 달하는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 론
“나가면 돈이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들 하는 말이다. 이 말은 즉 우리의 일상에서 소비를 떼어내 놓고는 어떤 것도 설명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나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문화 생활을 했다’라는 측면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영화를 보고, 공연을 감상하고, 음악을 듣고, 대중매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다. 대중은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문화의 혜택을 접하게 되었으며 대중문화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고립된 개인들에게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더욱이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문화의 상품성
문화산업론 - 문화의 상품화
문화 산업론 - 문화 순수성 파괴
문화 산업론 - 문제점
대중문화는 헤게모니 투쟁의 장
문화 산업론 – 목적과 다양성
아도르노의 미학이론에 의하면 대중문화 비판은 주체를구제하기 위한 것이다.
교환가치를 벗어날 수 있는 모더니즘 예술
문화적 조작, 미국으로의 이민의 충격, 영화와 음반 산업에서 필연적으로 발견되는 황홀감이나 매력 등의 제반 문제들을 체험하게 되면서 문화유형에 대한 평가가 시급한 문제로 등장했던 것이다. 양건열, 비판적 대중문화론, 현대미학사, 1997, P.75
그들은 1947년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
프랑크푸르트학파가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1848년 혁명이 일어나자 독일 노동자들은 슈테판 보른의 주도하에 그해 8월 베를린에서 독일 최초의 노동 운동 단체인 노동자 우애회를 결성하였다. 이들은 정치활동과 노동조합 활동을 함께 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그 구체적 목표로서 보통 선거에